[한별의 게임 리뷰]

PS4 게임 스타워즈 제다이:

오더의 몰락 솔직 리뷰

프로파일 한별 
URL 복사 이웃

안녕하세요, 한별입니다!

오늘은 '스타워즈 제다이:

오더의 몰락'을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youtu.be/1wWkQXUMQYI

게임 플레이


1. 스토리 및 연출

행성 이동 연출도 좋다

저는 이 게임에서 스토리와 연출력에

가장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스토리에 대해서는 자세히 말씀해드릴

수는 없지만, 캐릭터들의 개성이 뛰어나고,

적당한 분량과 반전(?)을 가진 이야기입니다.


(주인공의 선택에 따라 스토리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스토리와 별개로 할 수 있는 등장인물들과의 대화도

재미있습니다. 스토리가 약간 짧게 느껴질 수도

있다는 것이 아쉽긴하지만

그만큼 몰입하기 쉽고 깔끔하게 끝납니다.

연출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위 사진의 행성 이동

연출은 영화같이 매우 잘 표현하였습니다.


착륙하는 연출도 훌륭한데, 착륙하고 나서

곧 우주선 문이 열리고, 바로 그 행성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 맵을 로딩하는 것이 거의 느껴지지 않도록 구성을 짠 제작진이 놀랍더군요.

 

게임플레이 중의 연출도 뛰어나다

그 뿐만 아니라 게임과 컷씬이 물흐르듯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것은 기본이고, 심지어는 게임플레이 중에도 훌륭한 연출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마치 영화 속에 있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2. 전투와 스킬 시스템

 

광선검 전투

광선검 전투는 훌륭하였습니다. 보통 난이도로 플레이해도 생각보다 난이도가 있더군요. 전투를 하면서도 뛰어난 연출을 감상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잠입 시스템이 없는 것은 아쉽더군요.(대신 위 사진처럼 공중에서 기습이 가능합니다.)

 

패링 시스템과 다양한 적들

광선검 전투는 패링과 회피로 더욱 실감났습니다. 패링으로 적의 블래스터를 영화처럼 튕겨내고, 회피를 하면서 빈틈을 잡아 공격하는 것이 재미있더군요. 또한 다양한 적들의 공략법을 찾아내는 것도 재미있었습니다. 전투 중 포스 밀치기, 당기기 등을 이용하는 것은 스타워즈만의 특징을 잘 살린 시스템이었습니다.

다양한 스킬

전투와 게임플레이는 다양한 스킬들로 더욱 풍성해집니다. 스킬 포인트를 모으고 스토리가 진행될수록 더욱 화려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어 좋더군요. 또한 스킬트리도 보기 편하고 포스, 광선검, 생존 이렇게 분류가 되어있어 좋았습니다.

 

개성있는 보스전도 좋았다.(출처: 네이버)

보스전도 인간형 보스부터 거대 괴물형 보스까지 개성있는 보스들이 많았고, 보스전의 연출도 훌륭하였습니다. 또한 보스의 패턴을 보고 나름대로 공략법을 찾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3. 맵의 구성 및 퍼즐

출처: 구글

맵은 여러층으로 나뉘어 입체적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만큼 탐험할 곳도 많고, 숨겨진 요소도 많습니다. 또한 넓은 맵을 돌아다니며 로딩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지름길만 존재할 뿐 빠른 이동이 존재하지 않고, 길을 찾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다른 문제점은, 목적지까지 도달하면 다시 우주선으로 돌아와야한다는 것이 꽤나 귀찮다는 점입니다.


 

포스를 이용한 다양한 퍼즐

하지만 목적지까지 가는 과정은 굉장히 즐겁습니다. 전투가 반복적이지 않을 뿐더러, 포스를 이용한 다양하고 참신한 퍼즐들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죠. 퍼즐의 난이도 또한 적당하고 조금의 컨트롤을 요구하는 퍼즐도 있어 재미있었습니다.

4. 그 외

 

식물 모으기와 설정집은 보는 재미가 있다

그 외로 식물 모으기, 의상, BD-1 커스터마이즈, 광선검 커스터마이즈 등의 모을 거리, 볼거리가 마련되어있습니다. 또한 스타워즈 팬들을 위해 적들에 대한 설명과 데이터 뱅크가 마련되어있어 세세한 설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약간 아쉬운 점은 엔딩을 보고 나면 딱히 모아야 할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

https://serviceapi.nmv.naver.com/flash/convertIframeTag.nhn?vid=DB127639210DDDC4DA6D6E969F62658FEB7B&outKey=V1270c620a0ff13550cb44dac15887f0158602796075e603340ce4dac15887f015860&width=544&height=306




공중부양 버그

또한 자잘한 버그들도 많이 발견이 되었는데요, 그 예시로 공중부양 버그를 하나 찍어두었습니다. 이 외에도 적이 벽에 끼이거나, 이동하다가 오브젝트가 갑자기 나타나는 등의 버그가 있었습니다.

사운드

사운드는 기억에 크게 남는 멜로디는 없지만, 스타워즈의 오리지널 곡들을 적재적소에 매우 잘 활용하였고, 이 게임만의 곡들도 웅장하고 스타워즈의 느낌이 잘 살아있습니다. 이 게임의 사운드는 게임의 연출이나 진행과 굉장히 잘 맞게 구성되어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위 곡은 제가 생각하기에 기억에 남는 곡입니다.)

그래픽

게임플레이 시에 그래픽은 전체적으로 나쁘지 않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좋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만, 크게 방해될 정도는 아닙니다. 또한 컷씬의 그래픽은 굉장히 훌륭하고, 안정적입니다. 저는 맵의 분위기와 광선검을 잘 표현한 그래픽이라고 생각합니다.


장점과 단점

장점

1. 훌륭한 연출과 스토리

2. 적당한 난이도와 훌륭한 광선검 전투

3. 포스를 이용한 스타워즈만의 전투

4. 개성있는 보스들

5. 적당한 난이도의 창의적인 퍼즐

6. 팬들을 위한 충분한 팬서비스

단점

1. 물체가 갑자기 나타나고, 적이 벽에 끼이는 등의 버그

2. 2퍼센트 부족한 모션처리

3. 맵을 왕복해야하는 불편함 및 빠른 이동의 부재

4. 스토리가 급마무리되는 느낌

5. 엔딩 이후 컨텐츠의 부족

총평

'스타워즈 제다이: 오더의 몰락'은 스타워즈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굉장히 마음에 드는 작품입니다. 작품의 스토리와 분위기가 솔직히 라스트 제다이보다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한 연출은 말할 것도 없이 엄청났습니다. 전투는 조금 어렵기는 했지만 그만큼 성취감도 엄청났고, 포스를 이용하면서 전투를 해보니 재미있는 상황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포스를 이용한 퍼즐도 창의적이었고요. 전체적으로 언차티드, 다크소울 등의 명작들의 좋은 점을 잘 조합하고, 거기에 스타워즈의 색깔을 잘 곁들인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스타워즈에 관심이 없으신 분들은 스토리에 몰입하기 어렵고, 버그나 모션 등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쓰시는 분들에게는 명작이라기에는 조금 부족한 작품이겠습니다.



(팬심이 반영된 수치입니다)